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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요

파일 데이터와 같은 일반적인 트리 구조의 데이터 타입을 만드는 것이 Composite 패턴입니다. Composite 패턴에서 주요등장 인물은 3개입니다. 첫째는 상위 컴포넌트. 둘째는 상위 컴포넌트를 상속 받으며 자식 컴포넌트를 가질 수 있는 Composite. 세째는 상위 컴포넌트를 상속 받으며, 하위 컴포넌트를 가질 수 없는 Leaf. 디렉토리가 Composite라면, 파일은 Leaf라고 보시면 됩니다.


2. 예제

//----------------- 상위 Component ----------------- 
package design.patternComposite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public abstract class Component {
    private String componentName;
    protected List<Component> children = new ArrayList<Component>();
    public Component(String componentName) {
        this.componentName = componentName;
    }
    public String getComponentName() {
        return componentName;
    }
    public abstract void add(Component c);
    public List<Component> getChildren(){
        return children;
    }
    public String getString(){
        return getString(0);
    }
    private String getString(int depth){
        StringBuffer sb = new StringBuffer();
        if (this instanceof Composite) {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depth; i++) {
                sb.append("  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sb.append("+"+getComponentName() +"\n");
            for (Component comp: children) {
                sb.append(comp.getString(depth+1));
            }
        }else{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depth; i++) {
                sb.append("  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sb.append("-"+getComponentName()+"\n");
        }
        return sb.toString();  
    }
}
//----------------- 하위 Composite(하위 노드 가질 수 있음) ----------------- 
package design.patternComposite;
public class Composite extends Component {
    public Composite(String componentName) {
        super(componentName);
    }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add(Component c) {
        children.add(c);
    }
}
//----------------- 하위 Leaf(하위 노드 가질 수 없음) ----------------- 
package design.patternComposite;
public class Leaf extends Component{
    public Leaf(String componentName) {
        super(componentName);
    }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add(Component c) {
      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    }
}
//----------------- 테스트 클래스 ----------------- 
package design.patternComposite;

public class Test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omposite main = new Composite("Main");
        Composite sub1 = new Composite("sub1");
        Composite sub2 = new Composite("sub2");
        Composite sub11 = new Composite("sub11");
        Composite sub12 = new Composite("sub12");
        Composite sub13 = new Composite("sub13");
        Composite sub21 = new Composite("sub21");
        Composite sub22 = new Composite("sub22");
        Leaf leaf14 = new Leaf("leaf14");
        Leaf leaf121 = new Leaf("leaf121");
        
        main.add(sub1);
        main.add(sub2);
        sub1.add(sub11);
        sub1.add(sub12);
        sub1.add(sub13);
        sub2.add(sub21);
        sub2.add(sub22);
        sub1.add(leaf14);
        sub12.add(leaf121);
        
        System.out.println(main.getString());
    }
}

//----------------- 테스트 결과 ----------------- 
//+Main
//  +sub1
//    +sub11
//    +sub12
//      -leaf121
//    +sub13
//    -leaf14
//  +sub2
//    +sub21
//    +sub22

Component는 멤버 변수로 List<Component>를 가집니다. 이것이 트리 구조를 만드는 포인트입니다. Component에 있어서 중요한 메쏘드는 add()와 getChildren()입니다. add()의 인자는 Component 이고, getChildren()의 리턴 타입도 List<Component>입니다.  Composite인지 Leaf인지 구분하지 않습니다.


3. add와 getChildren 의 구현 방법

첫째, Component 에서 모든 것을 구현하고, Leaf에서는 add 메쏘드 호출 시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을 던집니다.

Component-Composite-Leaf 3 개의 구조가 아니라 Component-Leaf의 2개 구조만 있어도 됩니다. 그래서 구조가 간단해집니다. 그러나 Composite에는 있고, Leaf에는 없는 메쏘드를 구현할 방법이 없어집니다. 위의 예제는 단지 트리구조를 구현하는 것이라 상관없지만, 추가 기능을 구현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이 방법을 쓰면 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

둘째, Component 에서는 abstract로 선언만 하고 Composite와 Leaf에서 구현을 합니다. Leaf에서는 첫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를 던지면 됩니다. 구조는 복잡하지만, 첫번째 방법에 비해 다른 기능 추가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.


4. JAVA API에 있는 Composite

java.awt의 Container 는 Component를 상속 받고, Component를 다시 하위 객체로 가집니다. (여기서 하위는 상속의 하위 개념이 아닙니다. UI 구조상의 하위 구조입니다.) 예제에서 설명한 Leaf의 역할을 하는 객체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 Button, Text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awt의 컴포넌트는 전부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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